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나.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다.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라.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마.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가.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나.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다.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라.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마.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가.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나.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다.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라.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마.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 유아의 타고난 학습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교육적으로 준비된 환경을 제공하여 전인적 유아로 교육함으로써 자신과 타인, 환경과 생명을 존중하는 유아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 배움을 사랑하고, 집중력 있게 활동하며, 독립심을 가지고 스스로 하고자하며,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행복한유아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사진출처 https://www.mic.qld.edu.au/about-montessori/dr-maria-montessori/
- 프로젝트 접근법?
선정된 주제(topic)에 대한 깊이 있는 탐색을 통해
유아가 스스로 탐구하고 체험하도록 하는 교수방법 입니다.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
* 학습준비도(Readiness) 능력 증진
- 사고력/ 문제해결력/ 문해능력/ 수학적 능력
창의성/ 사회성 / 적응가변성 등
찰흙은 가소성을 지닌 재료로
어린이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3차원의 중요한 재료이다.
빅터 로웬필드 (Victor Lowenfeld : 1903-1960) - 미술교육학자